본문 바로가기

일상 페이지

여름이불 소재 알아보기(린넨/인견/모달/리플/시어서커)

린넨(리넨), 인견(레이온), 모달 그리고 리플과 시어서커


 

슬슬 날은 더워지는데.. 아무리 더워도 이불은 있어야해ㅠㅠ 하시는 분 계신가요?

그게 접니다...! 아무리 더운 날에도 이불을 안덮으면 어색해서 잘 수가 없어요.

 

그래서 얼마전에 여름 이불을 구매했는데요.

종류가 워낙 많다보니.. 한참을 고민했었답니다.

오늘은 제가 여름 이불을 고민하면서 알게된 용어들의 의미를 정리 해 볼게요.

 

 

아무리 더워도 이불은 있어야 해요... (출처: pixabay)

 

 

1. 린넨(리넨)

린넨(리넨)은 마 식물 원료의 직물이에요. 피부에 잘 달라붙지 않아 시원하고 땀 흡수가 잘 되는 섬유죠.

바람도 잘 통하는 섬유라 린넨 셔츠, 린넨 바지처럼 여름 의류에서 많이 볼 수 있어요!

광택이 없고 구김이 잘 가는 소재에요. 게다가 촉감이 가슬가슬해서 호불호가 있기는 합니다.

린넨소재를 원하지만 촉감이 걱정이신 분들은 '워싱린넨'이나 '린넨코튼'이라는 말이 들어간 제품을 사용하시면

보다 부드러운 촉감을 느끼실 수 있을거에요.

 

 

 

2. 인견(레이온)

인견은 레이온이라고도 해요. 나무에서 추출하여 만든 섬유인데, 자체적으로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요.

한자로 '비단 견'자를 사용 하는데, 그만큼 비단과 닮은 소재에요.

광택이 난다고 해서 레이온(rayon)이라는 이름이 붙었죠.

냉장고바지를 생각하시면 이해가 되실거에요! 부들부들하고 통풍이 좋은데다가 정전기도 거의 없는 소재에요.

 

풍기인견이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텐데,

경북 영주 풍기읍이 국내 최대의 인견생산지인데다가 품질도 우수해서 그렇답니다.

부드럽고 시원하지만 나무원료라 내수성이 떨어져서 물에 젖으면 강도나 탄력이 떨어지고 수축되기도 한다고 해요.

기본적으로 드라이크리닝이나 손빨래가 원칙이나 (귀찮잖아요ㅎ) 세탁망에 넣어서 미지근한물이나 찬물에

중성세제를 이용하여 울코스로 단톡세탁 하시면 손상을 최소화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3. 모달

너도밤나무에서 추출하여 만드는 재생섬유인 모달은 인견과 유사해요.

그래서 인견과 비슷하게 몸에 닿자마자 시원하고 촉감이 부드러워서 속옷이나 잠옷에 많이 사용되는 소재입니다.

습윤 시 강도 저하, 수축과 같은 단점을 개선하여 나온 소재라 보다 높은 내구성을 지니고 있어요.

 

 

4. 리플과 시어서커

리플과 시어서커는 엄밀히 말하자면 섬유소재라기보다 가공법이라고 해요.

직물의 표면을 가공하여 올록볼록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원단이 피부에 닿는 면적을 최소화 시키는 거죠.

가공법을 통해 바람이 더 잘 통하게 만드는 방법을 리플과 시어서커라고 표현합니다.

 

 

 

(출처: pixabay)

이렇게 열심히 이것저것 뒤져보고 읽어보고... 고민해서 마침내 올해 여름이불로 선택한 제품이 있답니다!

올해 여름을 함께 할 새 이불은 다음 글에서 소개할게요 :)

 

[리뷰 페이지] - 내돈내산 시원한 여름용 이불 추천 데코뷰 아이스 냉감 이불/패드

 

 

내 취향과 예산에 맞는 여름 이불로 열대야에도 숙면하세요!